FrameWork/Unity

Unity Cinemachine

jheaon 2024. 2. 26. 08:20

 

이번에는 유니티의 카메라 라이브러리 시네머신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준비

일단 시네머신을 사용하기전에, Unity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starter pack 사용해서 진행하였다. 해당 에셋을 설치하게 되면, 시네머신도 의존성에 의해 같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시네머신 카메라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Freelook

 

일반적인 자유 카메라를 의미하며, Follow, LookAt에 따라서, 카메라가 따라다닐 오브젝트와, 바라보는 오브젝트를 설정할 수 있다. 

 

 

 

BlendList

 

블랜드리스트 카메라는 자연스러운 카메라 회전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블랜드리스트 카메라를 생성하게 되면 여러 가상카메라들이 생기는데 오른쪽에 있는 BlendIn 옵션에 따라서, 카메라 전환을 자유롭게 하게 만들 수 있다.

 

가상 카메라는 여러개 추가할 수 있으며, 카메라를 바라보는 곳을 비추고 싶을때는 Ctrl + Shift + F을 통해 쉽게 적용할 수 있다. 

 

 

 

State-Driven Camera

 

애니메이션의 상태에 따라서 화면을 전환시켜주는 카메라이다. 오른쪽 옵션에 Animation Target을 넣은 뒤에, 타겟의 애니메이션 동작에 따라서 카메라 전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ClearShot Camera

 

목표물과 카메라 사이에 장애물이 등장하게 되면 카메라를 전환시켜 목표물을 찍게 만들어주는 카메라이다. 

 

 

 

Dolly Camera with Track

 

트랙을 설정한 뒤, 트랙에 따라서 카메라를 비추는 형식을 의미한다. Dolly Track과 가상카메라하나가 주어지는데, 카메라에는 비추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넣어준 뒤, Body > Auto Dolly에서 Enabled을 설정하게 되면 트랙 위에서 오브젝트를 비추게 된다.

 

 

 

Dolly Track with Cart

 

트랙과 카트가 주어지며,  트렉에 따라서 카메라를 비추는 형식을 의미한다. 위의 Dolly Camera와 다른점이 있다면, Dolly Camera같은 경우에는 오브젝트의 움직임에 따라서 트랙에 따라 카메라가 움직이지만 Dolly Track with Cart는 오브젝트가 움직이지 않아도 트랙에 따라 카트가 움직이며 오브젝트를 비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Target Group

 

카메라에 여러 오브젝트를 한번에 비춰야 할 때 사용한다. 

 

 

 

Mxing Camera

 

여러개의 카메라의 평균 위치에서 비춰야 할 때 사용한다. 

 

 

 

2D Camera

 

2D식으로 카메라를 비춰야 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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