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 Improvement/Certificate

MOS 자격증 취득 후기

jheaon 2023. 10. 28. 14:04

 

목차

  • MOS 자격증 따는 이유와 비용, 일정
  • 공부 방법
  • 후기

 

 


 

MOS 자격증 따는 이유와 비용, 일정

난 항상 자격증이나 어떤 공부를 할 때 "이유"가 붙는다. 뭐 이것 공부해서는 나쁠 것 없지~라고 말들 하지만 솔직히 자격증이 어디에 좋을지도 모르는데 따면 그게 무슨 소용일까 싶기도 했기 때문이다.

내가 따는 이유는 단 한 가지, 학교를 졸업하기 위해서 3학점이 필요한대 이걸 자격증으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뭐 계절학기나 수강신청 때 3학점 수업 더 들었으면 좋지 않냐?라고 할 순 있지만 만약 수강신청에 어떤 과목을 들었다면 지금 같은 평화로운 생활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계절학기를 듣기에는 개인적으로 여행이나 일정이 있기 때문에 진짜 죽어도 타협할 수 없기에 그에 대한 차선책으로 토익 850 vs MOS 자격증 중에 하나 선택해서 따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중에서도 MOS 자격증이 조금 만만(?) 해 보였기에 바로 일정을 잡고 준비했다.

참고로 내가 준비하는 자격증은 MOS Master이기 때문에 Word(Expert) + PowerPoint + Excel(Expert) + (Outlook, Access 2개 중 하나 선택) 을 전부 따야 나온다. 즉 마이크로소프트의 4중 나생문을 뚫어야 MOS Master 자격증이 나온다는 소리다.

시험 당 응시 비용은 79000원이고, 학교나 단체 시험 신청 시 49000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MOS Master 자격즈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4개의 분야를 신청해야 했기에 학교, 단체 시험을 적절히 이용해서 응시 비용만 20만 원 정도 나왔다.

 

원래는 내가 정리, 순서 강박증을 가졌기에 Word -> PowerPoint -> Excel -> Access 순으로 칠 생각이었으나 이번에 공강에다가 여러 일정들이 꼬이는 바람에 Access -> Word -> PowerPoint -> Excel 순으로 시험을 접수했다.

 

 

 

 

 

공부방법

나는 이번에 학교 프로그램으로 Mos 강의를 지원해 준대서 이를 이용했다. 아마 YBM에서 제공하는 MOS 강의와 같을 듯 하다.

해당 자격증은 아래와 같이 3회독을 통해 공부 했다.

  1. 기출(2 ~ 3회분)을 해설을 같이 들으며 1회독을 한다.
  2. 2회독을 할때에는 먼저 풀어보고, 안풀리는 문제가 있다면 해설을 본다. 풀었던 문제라도 해설을 보면서 넘어간다.
  3. 3회독에서는 문제를 푼 뒤, 풀었던 문제는 그냥 넘어가고 안풀리는 문제 경우에는 따로 노트로 정리를 해둔다.

 

 

 

 

후기

시험은 학교 IT 융합교육센터에서 10시 ~ 11시, 3 ~ 4시 시험을, YBM에서는 2 ~ 3시에 시험을 치뤘다.

시험시간은 50분, 시험 문제는 5 ~ 7개의 프로젝트에 프로젝트 당 4 ~ 7 문제 정도가 나왔다. 기출문제랑 매우 비슷하게 나왔기에 크게 부담은 없었다.

개인적인 시험 난이도로는 Excel > Access > Word > PowerPoint 순이었다.

Excel은 함수부분(PMT, Cubeset 이것들은 진짜..)는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사람들의 킬링 문제가 아닐까 싶다. 또한 적당한 SUMIFS나 INDEX 같은 함수도 외워둬야 했기에 생각보다 고려할께 너무 많았다. 나 같은경우에는 늦잠을 자서 시험시간 4시간전에 기출을 1회독 돌리면서 때려죽어도 이해안되던 PMT, Cubeset 함수부분을 빼고는 나머지는 문제만 보고 풀 수 있을 정도만 만들어두고 시험장에 들어갔다. 시험문제를 풀면서 설마 PMT, Cubeset 문제가 나오겠어? 했지만 트루먼쇼 마냥 PMT, Cubeset 문제 나오는거 보고 경악했다.

Access는 한 번도 써보지도 않았기에, 시험 전 날 피시방에서 프로그램을 켜서 1시간 동안은 강의 + 기본적으로 어떤 게 있는지 확인했고 나머지 4시간은 모의고사만 돌려서 문제를 풀면서 감을 잡는 식으로 공부했다.

 

 

집에는 데스크톱이 없고, 맥북을 사용하고 있어서 집 앞 피시방에서 각 분야를 공부 했다. Word, PowerPoint, Excel은 웬만한 피시방이나 학교 컴퓨터를 사용하면 볼 수 있지만 Access는 찾기가 힘들었기에 다른 분야를 공부할 때 보다 더 힘들 듯하다.

 

워드나 파워포인트 같은 경우에도 스타일이나, 단락 등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기출에서 나오던 문제들이라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다. 나머지 부분에서는 딱히 어려웠던 부분도 없었는 듯하다.

 

다들 열심히 준비하셔서 자격증 취득 한번에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